생활스포츠 지도사 2급 보디빌딩 구술 실기 05. 생활체육 개요(목적과 기능, 지도력 및 Sport For All, Fitness, Aerobics, Wellness 운동) 및 기출문제

2024. 6. 24. 07:00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보디빌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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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ort For All_남녀노소, 가정, 직장, 사회, 상업 모든 사람을 위한 대중 스포츠

[기출문제 붉은색]

I. 생활체육 일반

 

1. 생활체육 정의

: 건강과 체력 증진을 위해 수행하는 자발적/일상적 체육활동

 

2. 생활체육 영역

 1) 수직: 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 전기, 성인 후기, 노인

 2) 수평: 가정, 직장, 지역사회, 상업시설

 

3. 생활체육 범위

: 경기스포츠~대중스포츠

 

4. 생활체육 특징

: 대중 체육활동, 여가 체육활동, 사회 교육적 활동

 

5. 생활체육 목표, 필요성, 역할, 의의

: 건강/체력 증진, 성인병/질병 예방/치료, 여가 선용, 스트레스 해소, 정서 안정, 삶의 질 향상, 소속감, 유대감, 공동체 의식 함양, 사회성 발달, 국민 화합, 복지 증대

 

6. 생활체육 능/이점(tip. 생활체육은 기적을 낳는다.) = 목표와 유사

 1) 생리 기능: 건강한 신체 유지/증진, 성인병 예방

 2) 심리 기능: 긴장/갈등/스트레스/우울증 해소, 정서 안정

 3) 사회 기능: 사회체제 유지, 규범 습득, 공동체 의식 함양, 소속감 증대, 유대감 형성, 국민 화합

 

7. 생활체육 구성 요소(tip. 프로그램을 지도자가 시설에서 참가자에게 실행하고 안내한다.)

: 프로그램, 지도자, 시설 + 참가자, 실행, 재정, 홍보, 상담, 안내

 

7-1. 생활체육 시설 분류

 1) 체육시설 설치/운영 주체 기준

 : 공공(전문, 생활, 직장), 민간(비영리, 영리)

 2) 생활체육시설 설치 목적 기준

 : 공공(for 일반 대중), 학교(for 학생, 지역주민), 직장(직장인 복지), 민간 체육시설(개인, 기업, 법인, 사회/체육 단체)

 

7-2. 시설의 기능(tip. 시설에서 프로그램 지도하다 보면 고인물 시조새들이 상담안내를 해준다.)

: 시설 대여, 프로그램, 지도, 조직 결성, 상담, 안내

 

J. 생활체육 프로그램

 

1. 생활체육 프로그램 의미/개념

 1) 광의: 생활체육을 구현하는 모든 수단/방법

 2) 협의: 개인/사회 특성에 따라 진행되는 방법/절차

 1+2) 일반인/동호인이 생활체육을 쉽고 효과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프로그램

 

2. 생활체육 프로그램 구성 원리(tip. 원리=멀리=평창=평창 멀어서 욕 나옴, 평창 욕쩐다.)

: 가성, 조성, 구반영성, 문성, 양성

 

3. 구성 요소 = 프로그램 계획 시 포함하는 구성 요소 = 프로그램 실행/구성 시 고려사항 ( = I.7. 생활체육 구성요소와 유사. 다른 점 프로그램 vs. 구체적 종목. 프로그램이 종목의 상위 개념.)

: (프로그램 내) 종목, 지도자, 시설, 참가자, 재정, 홍보 계획

 

4. 생활체육 프로그램 기획/계획의 과정/단계/절차/원리(tip. 목욕 맛집 목계 실평보완개선했다.)

 1) 기획 목적/철학 이해

 2) 참가자 욕구 조사

 3) 목표 설정

 4) 계획 수립: 학습 내용/방법

 5) 실행

 6) 평가, 보완, 개선

 

K. 생활체육 지도자

 

1. 생활체육 지도자 역할

 1) 안내자, 지시자, 영향력 행사자.

 2) 목표 설정, 지도 기법 개발, 연구활동, 프로그램 개발, 운동 기능/지식 전수/전달, 기구 운용, 시설 관리, 사고 예방, 훈련 기록 등

 

2. 생활체육 지도자 필요성

 1) 증가된 생활체육 참가자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

 2) 시설활용 극대화, 효율적 프로그램 운영

 3) 다양한 참가자들을 위해 요구되는 전문적 자질과 지도력 배양

 

3. 생활체육 지도자 자질(tip. 의사(의로운 사람)는 투사처럼 활강하여 도덕(칭)을 막아낸다.)

: 의사전달 능력, 철한 명감, 달하고 인한 성격, 도덕적 품성, 찬의 미덕, 정성

 

4. 생활체육 지도자 유의사항

: 시간 준수, 복장, 공정성, 적절한 용어, 긍정적 대화, 칭찬/질책 분배, 연습 계획 파악, 개인 특성 파악

 

5. 지도 목표(생활체육 목표 - 생리/심리/사회 관련 - 유사함 + 기술 습득, 사회적 안정. tip. 건전공습 되도록!)

: 강 체력, 건 여가, 의 질, 동체 의식, 기술 득, 사회적

 

6. 지도 원리

 1) 철학적 기초에 의거, 체계적/과학적/효율적으로 지식과 원리를 지도하고, 경쟁/협동의 역동적 관계를 유지시키면서 개인차를 고려하며, 결과를 평가하여 지도에 반영한다.

 2) 스포츠 일탈을 방지한다.

 가. 스포츠 일탈 개념: 스포츠 자체의 규범/법률/규칙/가치를 넘어 과동조하는 행위

 나. 부정적 일탈: 폭력, 약물, 부정행위, 범죄, 승부조작

 다. 긍정적 일탈: 오버트레이닝, 부상 투혼, 운동 중독

 

7. 생활체육 지도자가 받아야할 이수 교육(tip. 이수는 폭도다. 폭도는 인응리에 산다. + 전문 지식 교육)

 1) 성폭력 등 력 예방교육

 2) 핑 방지 교육

 3) 성 교육

 4) 스포츠 권 교육

 5) 급처치 교육

 6) 더십 교육

 7) 전문 지식 교육

 

L. Sport For All, Fitness, Aerobics, Wellness

 

1. Sport for All

 1) '모든 사람에게 스포츠를'이라는 의미. 계급적, 파행적 발전을 극복하고, 권리로서의 스포츠를 주장

 2) 목표: 일반 시민/대중을 위한 스포츠 발전

 3) 1975 벨기에 브뤼셀에서 채택

 4) 생활체육의 의미로 사용

 

2. Fitness

 1) 체력(Physical Fitness)의 의미

 2) 균형 잡힌 건강한 신체를 만들어내는 것 또는, 만들어내기 위한 운동

 3) 신체가 신체의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능력 또는 상태

 

3. Aerobics

: 유산소 운동으로, 많은 양의 산소를 체내에 공급하고, 심폐기능, 근지구력, 근력 등을 증가시켜 주는 운동.

 

4. Wellness

 1) Well-being + Happiness + Fitness의 합성어. 즉, 웰빙, 행복, 건강의 조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의 조화가 이루어진 이상적 상태를 만드는 운동

 2) 주로 관절 운동, 감량 운동, 걷기, 미니 운동 등의 형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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