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생활스포츠 지도사 연수 을지대 성남 캠퍼스 5일차 세 번째 수업, 생활체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2024. 8. 21. 20:00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보디빌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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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현균 교수님 진행. 다시 대학생이 되어 강의를 듣는 느낌이다. 매우 학자적이고 딱딱한 수업 내용이지만, 정확하고 실제적인 설명이기 때문에 집중도가 매우 높았다. 재미없지만 재미있는 강의를 들을 수 있었다. 앞으로 해당 직종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목적을 갖고 있는 지도사에게는 매우 유용한 원론 및 이론이 될 수 있겠다. 안현균 교수님께 수업을 듣는 학생들이 부러웠다.

 

Ice Breaking

생활체육 관련 선진국 독일과 일본은 패전국. 사회 정서가 우울해짐에 따라 이를 극복하기 위해 생활체육에 대한 접근성을 용이하게 만들었다. 우리나라 노인의 신체활동량이나 생활체육이 부족한 이유는 금전적 이유. 따라서 지원이 많이 필요한 상황. 학교체육의 활성화를 통해 경험을 쌓고 생활체육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0. Intro

1~4차 산업 혁명. 4차 산업혁명의 키워드는 '발명'이 아닌 '융합'이다. 사라지지 않을 직업 중 하나가 퍼스널 트레이너. 그 이유는 '동기부여'는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1. 연수과정 및 생활체육지도사 개요 설명

각종 통계자료를 기반으로 인사이트 제공. 저출산이라는 이유로 유소년 지도사 취득자가 없어서 각 지자체에 필수로 배치되어야 하는 유소년 지도사를 고용하지 못하고 있다. 이를 역이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1.1. 생활스포츠 지도사의 역할

생활체육 지도자는, 안내자, 지시자, 영향력 행사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그중 영향력 행사자로서 동기와 경험 및 몰입을 일으키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1.2. 생활스포츠 지도사의 필요성

생활체육인구의 증가와 스포츠 활동 참가자들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하고, 시설활용의 극대화와 프로그램 운영의 효율성을 도모하며, 다양한 참가자들의 지도를 위한 전문적인 자질의 요구를 맞추며, 생활체육 운동의 확산과 실천을 위한 전문적 자질의 배양을 위해, 생활체육 지도자가 필요하다.

1.3. 생활체육 지도사의 조건 및 자질

집단의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 즉, 국민 체력 증진을 이루어야 한다. 이를 이루기 위해서는 리더십을 갖추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요구되는 자질은, 의사전달 능력, 투철한 사명감, 활달하고 강인한 성격, 도덕적 품성, 칭찬의 미덕, 공정성이다.

 

2. 생활체육의 의의

2.1. 생활체육의 역사

생활체육의 모체인 'Sports for All'은 공식적으로 1975년 유럽스포츠관계장관화의(The council of Europe)에서 소개 후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었다. 이는 포용성, 접근성, 건강증진, 사회통합, 평생스포츠라는 특징을 갖는다. 따라서, 1975년 이전에는 불평등함이 높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SFA는 19세기 독일, 스웨덴, 덴마크 등에서 이루어진 체조보급과 유사하다.

2.2. 우리나라 생활체육의 역사와 전개

1920년 조선체육회 설립으로 시작되어 후에 대한체육회로 명칭이 변경되고 엘리트 체육이 중심이 된다. 1960년대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협회 창설로 다시 활발해진다. 1962년 국민체육진흥법이 제정되어 생활체육을 장려한다. 제5공화국 출범과 함께 생활체육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고 올림픽 개최 계획이 만들어진다. 1985년 국민 생활체육진흥회와 한국생활체육센터가 설립된다. 1989년 서울올림픽기념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설립되고, 1991년 사단법인 국민생활체육협의회가 발족한다.

전쟁 후 국가 위상을 살리고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목표를 지향했던 1970년대까지 엘리트 육성에만 전적으로 투자하던 상황이 1988년을 전후하여 생활체육에 사용되기 시작했다.

2.3. 생활체육의 정의

국민체육진흥법은 생활체육을 '건강과 체력증진을 위하여 행하는 자발적이고 일상적인 체육 활동'으로 정의한다. 수직적 영역과 수평적 영역으로 구분한다. 수직적 영역은 체육활동의 대상을 인간의 성장과 발달단계를 기준으로 하여, 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 노년으로 나눈다. 수평적 영역은 체육활동을 실천하는 공간을 기준으로 하여, 가정(주부, 모자체육), 학교(정화, 과외자율체육), 생활체육(지역생활, 직장체육)으로 구분한다.

2.4. 생활체육의 유사 개념

2.4.1. 평생체육: 지속성

 

2.4.2. 체육: 교육 의미가 들어 있다.

 

2.4.3. 놀이: 재미, 규칙의 엄격성이 낮고, 자율성의 특징이 있다. 허구성, 비생산성, 자유성, 쾌락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아이들은 이를 통해 성취감을 갖기 때문에 지속성이 유지된다고 밝혀졌다.

 

2.4.4. 게임: 허구성, 비생산성, 불확실성, 규칙성, 경쟁성, 신체적 기능, 전술, 확률의 특징이 있다.

 

2.4.5. 스포츠: 허구성, 비생산성, 불확실성, 제도화된 규칙성, 경쟁성, 신체의 움직임, 탁월성, 제도화의 특징을 띤다.

 

2.4.6. 체조

 

2.4.7. 보건: 과거 전쟁 후 위생과 질병 관리가 중요했을 때 체육의 교과목이 아니라 보건이 도입되었다.

 

2.4.8. 여가: 여가시간이 늘어나면 삶의 질이 높아지므로 이를 확보하려는 정책이 시행되었다. 주 5일제 이전에도 이후에도 여가시간의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활동은 TV 시청이다. 강의자는 그 원인을 교육의 부재라고 생각한다. 조금씩 바뀌는 추세가 일어나고 있다. 

2.5. 생활체육의 현황

생활체육 참여 이유를 살펴보면, 건강 유지 및 체력 증진이라는 이유가 가장 컸다. 그러나, 건강 체력 유지를 위한 방법에 대한 비율은 금주와 금연이 가장 높고, 신체 활동의 비율은 낮았다. 체육시설 이용률은 공공체육시설의 이용률이 가장 높았다. 그 이유는 저렴한 가격이다. 체육시설을 자주 이용하는 이유는 거리가 가까운 게 1위, 저렴한 이용료가 2위였다. 규칙적 생활체육 중단 이유에 대해서는, 활동 가능 시간의 부족, 접근성이 각각 1, 2위였다. 3위는 관심의 부족인데 이 부분을 타깃으로 하는 것이 지도사의 몫이다. 종목별/연령별 참가율을 눈여겨봐야 한다. 걷기는 30대 이상, 등산은 40~60대, 보디빌딩은 20~40대가 주로 참여한다. 

 

3. 생활체육 프로그램

3.1. 생활체육 프로그램 구성요소

참가자, 지도자, 시설 등

3.2. 생활체육 프로그램 종류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종류는 주관자, 참여자, 목적, 개최기간, 참가자의 조직화 활동, 장소 등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3.2.1. 주관자사설형 준거

- 공공형: 국가기관/공공단체

- 준공공형: 지역사회, 비영리

- 상업형: 상업체육시설 주관

 

3.2.2. 참여자 준거

- 지역형: 지역사회 주민 대상

- 직장형: 직장인 대상

- 단체형: 동호인 조직 등 단체 대상

- 시설형: 공공 민간 상업체육시설 중심

 

3.2.3. 목적 준거

- 운동회형: 체육에 대한 인식 및 체험의 향상

- 경기대회형: 경쟁기회 및 기술향상

- 강의형: 흥미에 따른 종목 강의 중심

- 강습회형: 지도자 강습회, 건강강습회 등의 교육형

 

3.2.4. 개최기간 준거

- 단기형: 1일~2개월

- 장기형: 2개월 이상

 

3.2.5. 참가자의 조직화 활동 준거

- 자유활동형: 개인의 자유 유희적(drop in) 프로그램

- 조직활동형: 일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반복

- 특별행사형: 연습과 훈련의 경기대회를 통한 평가

 

3.2.6. 장소

- 도시 시설형: 도시의 체육관, 운동장 등

- 야외 시설형: 비교적 정돈되지 않은 야외

3.3. 생활체육 프로그램 형태

3.3.1. 경쟁

단순 시합(골프, 수영, 육상 등) 리그, 토너먼트

 

3.3.2. 자유참가

수영, 테니스 등 자율적으로 참가하는 경우

 

3.3.3. 특별이벤트

교회, 협회, 상인회 등, 동호인, 가족축제, 도민체육대회 등

 

3.3.4. 클럽

공동의 취미목적을 위해 조직된 모임 단체(스포츠클럽, 동호인 등)

 

3.3.5. 교육

세미나, 워크숍, 골프 클리닉, 레크리에이션 교실 등

 

3.3.6. 순회지도

상황, 위치, 개인별 특별 요구가 반응하는 순회지도

 

3.3.7. 여행

경기 대회 등 참여, 골프여행 등

3.4. 프로그램의 과정 및 원리

3.4.1. 프로그램의 과정

프로그램은 기획, 설계, 마케팅, 실행, 평가하는 수단과 방법까지를 포괄한다. 이에 따라 순차적으로, 목표 설정 및 필요 자원 계획, 구체적 내용 구성 및 활동 계획, 프로그램 홍보, 프로그램 진행, 프로그램 효율성 및 개선점 분석을 실시한다. 프로그램 진행까지 실시하는 것은 일반적이나, 분석과정이 누락되는 경우가 많은데, 분석과정은 반드시 필요한 단계이며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3.4.2. 프로그램의 원리

참가자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프로그램의 성공을 보장해야 한다. 신뢰성, 접근성, 응답성, 예절, 보증성, 의사소통, 안전성, 신용성, 이해 가능성, 유형성을 원리로 한다.

3.5. 프로그램 기획의 구성 요인

참가자, 지도자, 장소와 시설, 예산, 활동종목, 안정성, 홍보가 이에 해당된다.

 

4. 프로그램의 계획

4.1. 프로그램의 콘셉트 도출 및 목적 확인

궁극적 목적을 확인한다. 아이디어 회의를 실시하는데, 창조성, 현실성, 논리성을 추구해야 한다. 아이디어 회의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은 브레인스토밍이다.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는 비판 엄금, 자유분방, 결합과 개선, 질보다 양의 원칙을 적용해야 한다.

TIP) 현재 대학 학부의 교양 웨이트 수업: 1회 차 심폐지구력 측정을 위한 운동장 달리기, 2회 차 1RM 측정, 3회 차 InBody 측정 후 계획 설정, 이후 매회 학교 뛰고 심박 측정 후 2인 1조로 지도자-참여자 로테이션 운동. 목표 체중 설정, 체성분 구성 4회마다 측정하며 변화를 확인시킨다. 전공에서는 체형 분석도 실시. 최종 결과는 사례가 되어 프로그램 작성 예시로 활용할 수 있다.

 

4.1.1. 프로그램의 목적 진술을 위한 기본 원칙

프로그램의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성취해야 하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목적이란 프로그램이나 활동의 최종적인 방향과 이유이다. 프로그램의 목표에 있어서, 목적과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목표 간의 우선순위에 따라 실현가능한 행동 절차를 기술해야 한다. 목표란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한 성과 지표를 말한다. To는 프로그램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결과(to achieve specific objectives), By는 제시될 프로그램의 유형(by providing programs), For는 프로그램 참여자(for indentified learner)를 뜻한다. 지도사는 수행자의 직업과 관심사 등까지도 알고 그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갖고 접근 시 더욱 좋은 트레이너가 될 수 있다.

 

4.1.2. 프로그램 목적 진술의 구성 요소

- 상황: 참여자가 처해있는 상황이나 현재의 상태를 명시한다

- 대상: 프로그램의 참여자를 제시한다

- 내용: 참여자가 경험하게 될 프로그램의 포괄적인 내용을 명시한다

- 기대효과: 프로그램의 결과로 궁극적인 기대 효과를 명시한다

4.2. 욕구 분석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참가자의 요구를 분석하는 단계이다. 이에 더하여 환경에 대한 분석도 수반되어야 한다. 지리적 기준, 사회적 기준(직업, 계층 등), 소비자 행동 특성(라이프 스타일, 성격, 브랜드 로열티, 선택 기준 등) 기준이 있다. 

4.3. 프로그램 로드맵 [생략]

4.4. 프로그램 계획의 기본 요소 8가지

생활체육 프로그램 계획 시, 준비성, 목적성, 환경부합성, 전체성, 균형성, 무리 없는 프로그램, 변화성, 구체성을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육하원칙에 맞추어 7가지의 기본요소를 고려하여 구성한다.

What 프로그램 종류명(분야별), 프로그램 제목, 포함해야 할 기본 내용
Why 목적, 주제, 주안점
When 예정 실시, 기간
Where 제1후보 장소, 우천시나 급변한 사항을 대비한 제2후보지
Who 주최, 주관, 후원, 준비위원, 지도책임자, 강사, 초청인사 등
From Whom 참가자들의 대상과 성격, 인원
How 구체적 부서 조직, 일의 할당, 순서의 세부 내용(방법), 예산 수립, 홍보 방법, 보고서 및 참고자료 출간 계획

 

4.5. 프로그램 가격 결정 방법

4.5.1. 가격 책정 전략

경쟁지향적(낮거나 높은 가격), 비용지향적(원가와 마진), 시장지향적(소비자들 지불의사에 근거), 단수(심리를 이용, 큰 차이가 나지 않는 가격을 훨씬 저렴하게 느끼도록 만듦, ex. 19,900원) 가격 책정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4.5.2. 가격 차별화 전략

참가자, 장소, 횟수, 상품, 시간, 장려금(쿠폰), 심리에 따른 가격차등을 둘 수 있다.

4.6. 위험 관리

양질의 프로그램을 유지하기 위해 위험을 관리해야 한다. 보험만 믿어서는 안 된다. 방법에는 위험제거, 위험 다루기, 보험으로 해결, 위험 감소 등이 있다.

 

4.6.1. 과실

부상을 초래한 '부주의'로 인한 행동으로 임무, 보호활동, 직접 원인과 부상 또는 피해로 구분된다. '임무'는 안전하고 신중한 자세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계획하는 책임이며 보이거나 보이지 않는 위험을 알릴 책임이 있다. 보호활동은 모든 참가자를 위한 위험요소가 없는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다. 부정행위, 의무 불이행, 직권남용이 없어야 한다. 부상 또는 피해란 사람에 대한 실제적 부상이나 물리적 도구에 의한 피해이다. 위험 관리 과정은, 잠재적 위험 요소를 식별하고 분류하는 위험 파악, 파악된 위험의 심각성과 발생 가능성 평가인 위험 평가, 위험을 줄이거나 제거하기 위한 대책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위험 통제, 위험관리 활동의 효과를 모니터링하는 위험 실행이 순환된다.

 

5. 프로그램의 실행 및 평가

5.1. 프로그램의 실행

설계 및 개발 단계를 통하여 수립된 목표 달성을 위해 선정된 프로그램 내용을 지도자가 참여자와 함께 실제 행동으로 실천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5.2. 프로그램의 평가

5.2.1. 프로그램 평가의 종류

프로그램의 계획 과정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이 무엇인지 확인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한 후 프로그램 실행 결과에 대한 효과 분석을 하는 것으로 개발을 위한 형성평가(시범 운영을 통해 피드백을 받고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등의 방식으로, 프로그램 과정 중 실시)와 실행 결과에 대한 종합평가(참가자의 만족도 조사 또는 성과 분석 등을 통하여 프로그램 운영 종료 후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로 구분된다.

 

5.2.2. 프로그램 평가의 목적

질 높은 여가 서비스 제공 개선, 위험 요소를 확인 또는 제거하는 안전관리, 목표 및 목적 충족 여부 등의 목적이 있다.

5.2.3. 프로그램 평가의 중요성

고객 지향, 프로그램 지향, 조직 지향

 

5.2.4. 프로그램 평가 영역

프로그램 목적(성취도), 내용(혁신성, 즉시성, 적용성)), 참여자 반응(인식, 태도, 느낌, 호감도, 만족도), 운영(시설, 매체, 수강료, 강사자질 등)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다.

 

5.2.5. 프로그램 평가 기준

적정성, 효과성, 비용효과성, 효율성, 만족성을 기준으로 한다.

 

5.2.6. 프로그램 수명 주기의 연장 전략

도입, 도약, 성숙, 포화 주기가 진행되면 쇠퇴로 이어지고, 쇠퇴기는 감소/사망/석화/연장으로 갈래가 나뉜다. 포화주기에는 주의를 기울여 수명을 연장해야 하는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 그 방법은 아래와 같다.

- 시장 침투

추가 프로그램 제공하여 할인을 적용한다. 헬스 + 수영

- 프로그램 개발

기존 참가자에게 새로운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흥미를 향상한다.

- 시장 개발

새로운 지역을 찾거나 전체시장을 세분시장으로 구분하여 시장을 개발한다.

- 프로그램 다각화

실패 위험이 수명주기 연장 전략 중 가장 높으므로 지양해야 한다.

 

5.2.7. 참여자 반응 평가 - 고객 불만 처리 원칙

공개성, 접근성, 대응성, 객관성(프로세스 및 매뉴얼화), 기밀성, 고객중심 접근 방법, 책임, 지속적 개선

 

6. 프로그램의 마케팅 홍보

6.1. 프로그램 마케팅 구성 요소

4P 즉, Product, Price, Promotion, Place 네 가지가 존재한다.

6.2. 홍보 전략 수립 방향

홍보 대상(신규 및 기존 회원), 홍보 방법(채널, 인지도, 서비스 및 특별 프로그램 제공)을 설정하여 실행한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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