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7. 10. 17:04ㆍ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보디빌딩
2. 1961-1972년의 도핑 방지 정책의 첫걸음
당시 약물 사용에 대한 상황을 판단하고 방지 전략을 세우는 데에는 수년이 할애되었다. 1967년 테헤란에서 열린 IOC 의회에서야 비로소 IOC-MC가 금지 약물의 목록과 올림픽에서 진행할 금지 약물 검사 규정을 수립하였다. 해당 금지약물에는 교감신경흥분 화합물, 중추신경 흥분제, 마취제, 항우울제, 주요 신경 안정제 등이 포함됐다. IOC-MC의 설립시기부터 의장을 맞았던 Sir Porritt의 자리는 테헤란 의회에서 벨기에 IOC 의원 Prince Alexandre de Merode가 이어받았고, 그는 IOC-MC의 역할을 열정적으로 받아들여 2002년 암으로 세상을 떠나기 전까지 35년 동안 의장 역할을 수행한다.
1960년 로마에서의 비극 때문에 IOC와 UCI(International Cycling Union, 국제 사이클 연맹)은 1964년 일본 도쿄 올림픽 사이클링 종목에서 도핑 검사를 실시하기 위한 계획을 구상한다. 하지만, 그 시도는 무산되고 만다. 이후 1968년 멕시코의 멕시코 시티 올림픽에서 도핑 테스트를 위한 표본이 수집되었고, 최초의 도핑 방지 정책에 대한 위반 사례가 발견된다. 스웨덴의 근대 5종팀 소속 선수가 맥주를 마신 뒤 알코올에 대한 양성 반응을 보였고, 이로 인해 해당 팀은 동메달을 박탈당한다.
그러나 보다 포괄적인 도핑 검사는 1972년 독일(서독)의 뮌헨 올림픽에 이르러서야 도입되었다. 대략 7,000여 명의 선수가 경쟁했던 뮌헨 올림픽에서는 2,000개의 도핑 표본이 수집되었고 다양한 자극제 성분을 대상으로 분석이 이루어졌다. 400미터 자유형에서 금메달을 목에 건 미국의 16세 수영선수 Rick DeMont에게 에페드린 성분이 검출되었다. 이는 그가 평소 앓던 천식을 가라앉히기 위해 일상적으로 복용하던 약의 성분이었다. 그는 400미터 종목에서 금메달을 먼저 획득한 후, 또 다른 금메달이 확실시되는 1,500미터 결승에 진출했지만, 도핑 테스트 양성 결과에 따라 1500미터 결승 진출 자체가 취소되고 400미터에서 받은 금메달 또한 박탈당했다. 릭은 에페드린의 사용을 사전에 보고했지만, 당시 규정으로는 금지 약물이 투여된 채 시합에 참가했다는 사실에 예외를 둘 수 없었다. 현재는 치료목적사용면책(TUE) 제도가 존재하지만 당시에는 해당 제도가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2001년, 미국 올림픽 위원회는 릭을 대신해 IOC로부터 그의 메달을 되찾아 주려 정식으로 탄원했으나 끝내 이루어지지 못했다.
1968년, IOC는 그들의 역할이 스포츠계에서 직접 도핑 검사를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올림픽에서 도핑 제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직을 구성하고, 국가 올림픽 위원회(NOCs)와 국제 경기 연맹(IFs)이 그들과 같은 도핑 관리를 수행하도록 알리는 것이라고 선언한다. 이로 인해 세계 육상 연맹(IAAF)이 1972년 처음으로 뮌헨 의회에서 IAAF-MC를 설치하고 도핑 방지 활동을 시작한다. IAAF-MC는 이후 도핑의 문제에 단호히 맞서기 시작하고 이윽고 도핑에 대한 투쟁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국제 스포츠 협회로 발돋움한다.
3. 1973년 이후 추가적인 도핑 방지 노력과 이로 인해 제정된 주요 규정
다음 편에 계속.
출처)
Ljungqvist A. (2017). Brief History of Anti-Doping. Medicince and sport science, 62, 1-10. 에서 발췌, 요약, 번역, 상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