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생활스포츠 지도사 연수 을지대 성남 캠퍼스 6일차 세 번째 수업, 스포츠 경영

2024. 8. 24. 20:00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보디빌딩

반응형

@thebluediamondgallery.com

 

스포츠 정책/개발, 스포츠 프로그램 기획 및 평가, 국제스포츠 이벤트 기획 및 평가, 융합스포츠 전문 한국 외대 김남수 교수님 진행. 스포츠를 활용한 사회문제 해결에 초점이며, 축구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강의가 매우 전문적이고, 스포츠 전반에 대한 거시적인 시각을 배울 수 있었으며, 집중력도 높게 유지된 수업이었다. 실용적이기보다는 이론적인 수업이긴 하나, 이를 통해 실전에 대한 접근 방식은 스스로 정해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1. 스포츠 경영

스포츠 경영은 스포츠 조직, 팀, 이벤트, 시설, 리그 및 관련 비즈니스의 계획, 조직, 지휘 및 통제를 포함하는 분야이다. 이는 스포츠 산업 내에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다양한 경영 원칙과 전략을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chat GPT] 일반적인 경영의 대상은 기업이다. 반면, 스포츠 경영은 주체는 스포츠를 하는 개인, 그룹, 조직, 국가, 초국가이다. 스포츠만의 독특한 특성은, 대회를 통해 만들어지므로 해당 이벤트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시설 및 용품이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스포츠 경영의 주요 요소에는, 전략적 계획 수립, 메케팅 및 홍보, 재무 관리, 인적 자원 관리, 운영 관리, 법률 및 윤리적 문제 등이 있다. 교수님은 이에 대해 50% 정도의 설명이 되어있는 것으로 판단한다.

1.1. 스포츠와 스포츠 산업

Sport vs. Sports: 스포츠는 건강한 신체를 기르고 건전한 정신을 함양하며 질 높은 삶을 위하여 자발적으로 행하는 신체활동을 기반으로 하는 사회문화적 행태를 말한다.(스포츠산업 진흥법 제2조) -s가 붙는 경우, 올림픽 종목과 같이 스포츠와 같은 경쟁적이고 제도화된 의미가 들어있다. 단수의 경우, 신체활동과 관련된 모든 사회문화적 현상(바둑, 낚시, e-스포츠, 체스 등)이라는 의미가 있다. EU의 경우, all forms of physical activity which, through casual or organized participation, aim at expressing or improving physical fitness and mental well-being, forming social relationships or obtaining results in cometition at all levels.라고 정의한다. 

 

1.1.1. 스포츠 관련 이슈/문제

- XY염색체인 여성선수, 여성으로 성전환한 트랜스젠더 사이클 선수: 해당 종목 커뮤니티의 입장/가이드라인과 정확한 과학적 근거가 있어야 한다.

- The IOC's climate positive commitment 등: 스포츠가 다양한 이슈 영역에 대해 반응해야 하는 것은 그렇지 않으면 스포츠의 가치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 청소년 도박 중독. 스포츠 토토의 매출은 5조에 육박하고 영업 이익은 2조 가량 된다. 토토는 양날의 검. 국민체육 진흥 기금 vs. 도박의 부작용.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1년 정부 예산보다 미국 주립대학 예산이 더 많다. 텍사스주립대 3700억. 국내 스포츠는 예산 일부 + '기금' 덕에 유지된다. 

- 스포츠 이슈 영역에는 생활체육, 전문체육, 학교체육, 장애인체육, 국제체육, 체육전문인력, 체육시설, 스포츠윤리 등이 있다.

- 1~4차 혁명. 19세기 말 시작된 올림픽. 19세기는 2차 산업(전기) 말기. 올림픽 창시자 쿠베르탱의 인종/성 차별적 언급. 현재는 스포츠의 의미와 가치가 많이 변했다. 현시대에는 chat GPT 등을 활용하여 빠른 출발을 도모하는 것이 좋겠다. 생활스포츠지도사 연수 각 강의에서 언급된 키워드를 GPT에 넣고 한 번씩 생각해 보기 바란다.

- 스포츠 분야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학적 방법을 스포츠 경영이라 할 수 있다.

 

1.1.2. 스포츠 산업

산업은 경제 활동의 한 영역으로, 원재의 가공, 생산, 유통 및 서비스 등과 같은 과정을 포함한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인력, 자원, 기술, 시설 등을 조직화하여 사회변화에 영향을 미치며 경제적 가치를 창출한다.[GPT] 인간의 생활을 경제적으로 풍요롭게 하기 위하여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사업. 중략. [표준국어대사전]

- 스포츠 산업: 스포츠는 축구, 야구, 등산, 걷기 등 신체활동에 해당되고, 산업은 1~3차 산업, 자동차, 관광, IT 산업 등 원자재 생산, 가공, 서비스를 말한다. 스포츠 산업은 EPL, MLB, FINA, 올림픽, 스포츠 용품 시장과 관련된 분야이다. 스포츠 경영의 방법론을 적용한 분야로 스포츠 산업을 이해하면 되겠다. 한국 정부의 스포츠 산업 분류는 크게 스포츠 시설업, 스포츠 용품업, 스포츠 서비스 업으로 나눈다. 8개의 중분류, 20개 세분류, 66개 세세분류가 되어있는, 스포츠산업특수분류 v3.0을 적용하고 있다.

- 국내 스포츠 산업 공급 현황은 영세하다. 차별성과 비용경쟁우위가 적용되어야 한다.

1.2. 스포츠경영 및 연관분야

Sport management(정책+행정+경영+정치...)에는 핵심적이고 공통적인 프로세스가 존재한다. 의사결정, 과정, 업무측면의 3차원이 존재한다. 의사결정은 전략적/관리적/운영적 의사결정으로, 과정은 계획/조직화/지휘/통제로, 업무는 생산/인사/재무/마케팅 영역이 있다. 스포츠 경영은 (과학적 관리) 과정 측면으로 대표적/일반적인 설명이 가능하고, 전략에서 세부화된 관리, 관리에서 세분화된 운영적 의사결정으로도 설명이 가능하며, 업무 측면으로도 설명이 가능하다.

스포츠 매니지먼트는 과학적 관리와 동일한 표현으로 볼 수 있다. 정책~정치가 갖고 있는 요소들이 스포츠 매니지먼트의 요소에도 들어 있다. 주체와 대상만 다를 뿐 원리는 유사하다. 그 공통요소가 과정 측면의 네 가지 요소이다.  Admin > Management. 경영학과는 admin.이란 표현을 선호한다. 내외적 환경에서 목표와 수단을 바탕으로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행'(조직화/지휘/커뮤니케이션/스케줄/책임 등)하여 '평가'(통제) 하는 것이다.

Management(Mnt)의 하위 항목인 Marketing Mnt, Finance Mnt, Organization Mnt, Production Mnt 등에는 Mangement의 개념이 모두 들어있다. 이 모든 항목은 계획, 실행, 평가의 단계로 설명이 가능해야 한다. 마케팅의 경우 이에 더해서, SWAT분석, STP(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전략, 4P(Product, Price, Promotion, Place) 전략 등을 활용하고, SMART(Specific, Measurable, Achievable, Relevant, Time-bound) objectives에 근거하여 평가할 수 있다. 

이를 스포츠 경영에 대입하면, 마케팅, 조직, 생산, 재무 등 각각의 영역에 대해 계획, 실행, 평가의 하위 영역에 해당되는 부분을 철저히 점검하여 관리 및 경영해야 할 것이다. 

2. 국내외 주요 스포츠 아젠다 및 해결 방안

2.1. 스포츠 문제해결접근법(PSA)

주변환경 이해, 효과적인 정보 수집, 데이터 차트로의 표현, 프레임워크 사용으로 진행한다. 프레임워크란, 특정한 방식으로 현상을 분석하고 볼 수 있게 하는 시선과 생각의 틀을 말한다. 축구의 포메이션을 통해 현상을 예측할 수 있듯이, 프레임워크는 이러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프레임워크를 많이 알아두는 것은 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환경분석인 SWOT 분석을 통한 GAP 분석을 실시하는 것은 기본적인 프레임워크이다.

 

2.1.1. 주변환경 이해

미래사회이슈와 핵심기술, 국내외 스포츠 환경분석을 통해 예측하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2.1.2. 효과적 정보 수집

질적/양적 자료의 수집, 연구 방법론 활용, 거인의 어깨 활용

 

2.1.3. 데이터 차트

각 분석 내용을 차트로 구성하여 요소별로 평가

 

2.1.4. Framework의 완벽한 구사

일종의 게임 아이템과 같이 도구로 활용한다. 전체로서 정보를 이해하고, 정보를 자신의 주관대로 예단하지 말아야 하며, 프레임워크는 정보와 분석결과를 정리하고 이해하기 위한 도구임을 이해해야 한다. SPM(Structure, Process, Matrix by MECE), 4P, 3C(Customer, Company, Competitor), 매킨지의 7S(Hard Ss: structure, strategy, system / Soft Ss: shared value, skill, style, staff), Robbins(1996)의 조직 system view(Individual/Group/Organization System Level의 총 17개 항목을 활용한 Productivity, Absence, Turnover, Citizenship, Satisfaction 분석) 등을 활용할 수 있다. (교수자의 선택은 Robbins의 분석 방법)

리더의 경우, 인간관계 중심 및 과업 중심 접근법 모두를 활용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산업 매력도 저중고를 Y축으로, 시장의 강점(경쟁적 지위) 고중저를 X축으로 좌상단은 투자, 정비례 상태는 유지, 우하단은 수확 및 철수의 판단을 내릴 수 있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