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8. 16. 20:06ㆍ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보디빌딩
박성언 교수님 진행. 재미없는 내용이지만, 관련 계열로 진출 시 실용적인 내용이 될 수 있다. 템플릿이 필요한 경우 공유할 예정이다. Chat GPT의 활용 부분도 다루도록 하겠다.
딱딱한 수업일 수 있고, 공공기관에서 일한 경험이 있어서 실제로 지루할 수 있겠다 생각했으나, 생각 외로 사례 제시와 설명이 풍부하여 집중할 수 있는 강의가 되었다. 공단, 체육회 등에 대한 지식이 방대한 교수님이라 실제적인 문제를 의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취업이나 실무 관련으로 도움을 얻고자 하는 연수생은 적극 질문하여 팁을 얻을 수 있겠다.
1. 스포츠 행정
1.1. 행정의 정의
행정이란 사행정 또는 경영의 대칭어이다. 국민들의 사회적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한 정부의 노력이 활동을 말한다. 스포츠는 국가에서 전문성과 공익성을 인정하고, 스포츠행정을 대한체육회에 위임한 부분이 존재한다. 최근의 국법학에서는, 사적 분야이더라도 국가에 준하는 규모일 경우, 해당 사적분야와 그 분야에 참여하는 사람과의 관계를 국가와 국민의 관계로 파악한다.
1.2. 민주성 vs. 효율성
안세영 선수의 주장과 배드민턴 협회의 주장 간 괴리. 협회는, "올림픽에 참가하는 12명의 배드민턴 선수 가운데 안세영에게는 2월부터 전담 트레이너를 지원해 부상 관리와 회복을 도왔다. 파리 플랫폼 도착 이틀 뒤 안세영이 훈련 중 불의의 발목 부상을 당했고 대한체육회 의무팀과 파리 시내 한의원 진료를 지원할 수 있지만, 안세영의 요구에 따라 1,100만 원의 비용을 들여 치료를 도왔다..."라고 밝혔다.
스포츠 행정은 조례와 규정에 준수해 대응하고, 특정 대상이 아닌 국민이라는 절대 다수를 위한 만족이라는 특성들이 스포츠 행정을 경직된 이미지로 만든다. 현실적으로 행정 업무를 하는 담당자는 조례와 규정을 준수하기 때문에 개인 맞춤으로 대응을 할 수 없다. 이에 소비자는 답답함을 느끼지만, 예전에 비해 스포츠행정도 민원의 누적이나 변화가 필요하다면 반영하려 하고 있다.
스포츠 행정은 어렵고, 조례와 법에 기초하여 소비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힘들다. 하지만, 조례와 소통의 두 갈래 길 앞에 멈춰 안주해서도 안된다. 그 이유는 과도기를 겪는 스포츠행정에서는 스포츠를 원하는 팬과 선수의 요구를 모두 반영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1.3. 스포츠 행정 문서 작성
1.3.1. 문서 정의
문서란 업무 처리를 위하여 글이나 기호 등으로 일정한 의사나 관념 또는 사상을 표현하기 위한 행정 행위를 뜻한다. document, paper, record, archive, text 순으로 표기한다.
1.3.2. 문서 종류
문서의 종류에는 공문서, 기획서, 보고서, 전자문서가 존재한다.
1.3.3. 문서 구성 체계
두문, 본문, 결문으로 구성되며 기안문 양식은 전자문서 자체에 탑재되어 있어 이를 따라가기만 하면 된다. 문서 등록 번호와 분류 기호를 따라야 한다.
1.3.4. 문서 작성 방법
표준어 및 가로 쓰기가 원칙이고, 간단명료하게 작성한다. 본문이 끝나기까지 행을 비우지 않도록 작성해야 한다. 한글로 작성하되 한자 또는 외래어를 괄호 안에 병기할 수 있다.
1.3.5. 문서 처리 방법에 따른다.
2. 스포츠 행정 실무 기획과 홍보
2.1. 기획이란
아이디어가 가장 중요하다. 기획이란, 특정한 상황에 적합한 문제 해결책을 도출하기 위하여 문제 발견, 문제 형성, 행동화에 이르는 일련의 시스템을 만들어내는 과정이다. 기획은 계획 수립을 통해 목표 달성에 이르기 위한 목표 지향적 행동으로 볼 수 있다. 생활체육지도자는 생활체육 기획을 이러한 관점에서 기획하고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어야 한다.
앤소프의 격차분석에 따르면, 현재(As Is)에서 문제 해결을 통해 미래(To Be)로 가는 과정을 살펴보는데, 기획서에는 As Is에서 To Be로 가기 위해 무엇을 담아야 하는 가에 대한 아이디어가 들어있어야 한다.
2.2. 기획 프로세스
1~6단계로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개념의 명확화, 정보수집과 정리/분석, 아이디어 발상 및 전략 도출, 기획서 작성, 프레젠테이션 실시, 실시계획 작성 순이다.
2.3. 기획서 작성 방법
2.3.1. 기획서 기본 구성
표지만으로 대략의 내용을 알 수 있어야 한다. 머리말을 통해 기획 목적과 의의를 명확하게 하고, 목차를 통해 전체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도표는 가능한 한 관련된 설명문과 함께 넣는다. 중요한 부분에 언더라인 치거나 글씨 모양을 바꾼다.
2.3.2. 기획 내용 선정
목적을 명확히 명시한다. 기획의 필요성을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기획의 의의와 이점을 구체적으로 표시한다. 설명은 가능한 한 자료와 데이터를 인용해서 행한다. 자신이 없는 표현은 피하고, 실행에 필요한 비용과 기대효과를 정확하게 제시한다. 준비는 스케줄 화하여 표현한다. 사실성과 가독성을 모두 잡아야 설득력이 있는 글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하자.
2.3.3. 기획서 작성 체계(표지/도입/본론부로 구분)
표지부에는 기획의 제목/명칭을 표시하고 목차를 제시하며 작성자를 기입한다. 도입부에는 기획의 목적, 배경, 개요 등을 작성한다. 본론부에는 기획의 내용과 재정 계획을 기재한다. 교재의 기획안 작성 예시를 살펴보기 바란다.
2.4. 생활체육 홍보
미리캔버스의 템플릿, 캔바의 로고 제작 툴 등을 활용하여 기존 양식을 활용하면 좋다. 직접 만드는 것보다 효율성을 기할 수 있다. Chat GPT를 적극 활용하자. GPT 사용 시 Hallucination(거짓말) 현상을 주의해야 한다.
2.4.1. 홍보 방법
- Earned Media: 보도자료 배포를 통한 PR. 기자, 블로거, 인플루언서 등을 대상으로 하며, 언론 보도, 추천, 입소문 등으로 신뢰성이 높다. 홍보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언드 미디어에 적극 노출해야 한다. 보도자료, 기획자료, 기고 인터뷰 등을 잘 작성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성과를 측정하기 용이하다.
- Owned Media: 회사, 협회, 단체의 웹사이트나 SNS를 말한다. 온드미디어는 방문객과 직접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고, 방문객의 선호도나 활동을 파악할 수 있다. 성과 분석이 용이하다.
- Paid Media: 돈을 내고 미디어의 일부 공간이나 시간을 사는 것을 의미한다. 인쇄/방송/배너/검색 광고, 다이렉트 이메일, 제휴마케팅 등을 통한 방문자 유입과 콘텐츠의 노출, 매출 증가 활동을 의미한다. 브랜드를 널리 알리는 파급력으로 단기간에 인지도를 높이는데 유용하다. 담당자는 하루 몇 명이나 랜딩페이지를 통해 메인 홍보에 도달하고 가입하는지 상호연관성을 알아내야 한다.
2.4.2. 홍보 효과 측정
홍보성과를 측정하는 지표는 게재 건수, 설문조사, 감성 분석(후기/상품평 등), 백링크(홍보기사가 블로그나 SNS를 통해 다른 웹페이지로 연결되게 하는 링크를 뜻한다. 백링크가 많이 될수록 홍보효과가 커진다.), 사이드트래픽(사람들이 어떤 웹사이트나 앱을 통해 방문했는지 고객의 유입경로를 파악할 수 있다.) 등이 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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