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스포츠 지도사 보디빌딩 심화학습 04. 여자 보디빌딩의 역사 1편

2024. 7. 5. 10:19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보디빌딩

반응형

Strong woman and acrobat Louise Leers(aka Luise Krokel), 1930s. rarehistoricalphotos.com

 

1. 여성 보디빌딩의 시작

1950년대에서 1970년대 중반까지 이루어진 보디빌딩 대회에서는 여성들의 역할도 존재했는데, 주로 미인 대회 또는 비키니 쇼의 형식으로 이루어졌고, 여자보디빌딩의 성격을 띠지는 않았다.

 

피지크의 경우 1960년대에서 1970년대에 걸쳐 Miss Physique 및 Miss Body Beautiful U.S.A. 등의 대회가 열렸다. 1977년 이전에는 보디빌딩이 오직 남성만의 전유물로 여겨졌다. 하지만, 1970년대 후반에 이르러 페미니스트 운동이 일어나고 여성 역도 대회가 열리면서, 여성 또한 그들만의 보디빌딩 대회를 치를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자 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Henry McGhee는 여성 보디빌딩 대회를 기획하였고, 1977년 오하이오 캔톤에서 'Ohio Regional Women's Physique Championship'을 개최하게 된다. 이 대회는 피지크의 기준이 아닌, 철저하게 남성 보디빌딩 대회의 기준, 즉 근육 발달, 대칭, 신체 표현에 따라 심사를 진행한 최초의 여성 보디빌딩 대회로 인정받는데, 우승자는 Gina LaSpina이다. 이듬해 1978년 McGhee는 첫 번째 'National Women's Physique Championship'을 개최한다. 1979년에는 'The Best in the World contest'라고 불리는 여성 보디빌딩 대회가 IFBB의 승인 하에 개최되었고, 우승자에게는 2500달러의 상금이 수여되었으며, 이는 후에 개최된 미즈 올림피아의 전신으로 여겨진다. 1978년 Doris Barrilleaux는 SPA(the Superior Physique Association)를 설립하였는데, 이는 최초로 여성에 의해 운영된 여성을 위한 여성 보디빌딩 단체였다. SPA는 여성들에게 대회, 적절한 트레이닝과 식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고, 1979년 플로리다에서 첫 번째 공식적인 여성 보디빌딩 대회가 열렸으며 대회 참가자는 13명이었고, 우승자는 Laura Combes이다. 같은 해, IFBB 또한 IFBB 여성 위원회를 만들어 Christine Zane이 그 위원장을 맡았는데 여전히 IFBB는 남성이 운영하였다. 여자 보디빌딩대회가 개최되긴 했으나, 1980년이 되기 전까지 여성들은 하이힐을 신고 무대에 섰고, 남성이 취하는 더블 바이셉스나 랫 스프레드와 같은 포즈는 금지되었고, 주먹도 쥘 수 없었다.

 

2. 1980년대의 여성 보디빌딩

 

1980년대는 여자 보디빌딩이 추구하는 모습이 과거 연약한 신체를 가진 패셔너블한 몸매에서 보다 근육량이 많은 신체로 전환된 시기다. 1980년 the National Physique Committee(NPC)는 처음으로 전국 여성 보디빌딩 대회를 개최했고, 이 대회는 당시 아마추어 대회의 정점이라 여겨졌고, 우승자는 Laura Combes가 차지했다. 이 이후로 혼성 대회가 열리기 시작한다. 같은 해, 미즈 올림피아(구. 미스 올림피아)가 개최되었다. 이 대회는 평균적인 미국 여성들의 피트니스 롤 모델을 선발하는 목적을 갖고 시작되었고, 첫 대회의 우승은 Rachel McLish가 차지한다. 그녀는 이 대회 이전에 NPC가 개최한 USA Championship의 우승자이기도 하다. 미즈 올림피아는 여자 보디빌딩계의 주요 전환점이 되었고, McLish가 이후 여자 보디빌딩계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또한 1980년에는 미국 여성 보디빌더 연맹이 출범하였고, 미국의 여자 보디빌딩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데 기여했다.

 

1982년 벨기에 브뤼헤에서는 IFBB에 의해 여자 보디빌딩이 공식적인 스포츠 분야로 인정받았다. 이후로 선수들의 트레이닝 수준이 급성장하게 되었고, 남자 보디빌더와 마찬가지로 여성들도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를 과용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여성 보디빌딩도 보다 더 근육질의 신체를 향해 나아가게 된다. 이러한 경향은 1983년 나타나기 시작했고, 그 해에 기존 보디빌더보다 더 근육량이 많은 Carla Dublap가 Pro World와 Ms. Olympia를 동시 석권한다. 1984년, 신장 175cm 체중 68kg의 Cory Everson이 NPC Nationals와 Ms. Olympia를 차지하며 새로운 기준을 수립한다. 그녀는 1984년부터 1989년 은퇴하기까지 6회의 우승을 차지했고, 이기록은 아직까지도 깨지지 않고 있다. 이 시기에 활동한 여성 보디빌더들은 밀러라이트 맥주 광고라든지 우리나라의 피지컬 100과 같은 체력/운동 경쟁 프로그램에 등장하며, 대중들로부터 여자 보디빌딩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냈다. 1985년에는 'Pumping Iron II: THe Women'이라는 다큐멘터리 영화가 나오기도 했다. 같은 해 내셔널 여성 및 혼성 보디빌딩 대회(the National Women's and Mixed Pairs Bodybuilding Championships)가 ESPN으로 방영되었고, 이는 최초로 아마추어 보디빌딩 대회가 방영된 사례이다. 1980년대 중반, NBC는 미즈 올림피아 대회를 방영했는데, 이는 복싱경기 중간을 메우기 위한 의도였다. 그럼에도 McLish를 비롯한 일부 여성 선수들은 전국적인 관심을 보였고, McLish는 두 권의 책을 집필하고 영화에 출연하기도 하였다. 여성 보디빌딩에 대한 인기가 커져감에 따라 1983년 여성 보디빌딩의 상금은 50,000달러로 책정되었고 이는 남성 보디빌딩의 상금과 동일한 액수였다. 1989년 Tonya Knight는 미즈 올림피아의 우승을 차지했는데, 1988년에 시행한 도핑 테스트에 대리인을 세운 것이 밝혀져 우승이 취소되었으며, 1990년까지 선수자격이 정지되었고 총 12,000달러의 우승상금을 반환당했다.

 

1990년대부터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기로 한다.

 

끝.

 

반응형